건설사업관리자가 설계단계에 작성, 건설기간동안 공정 및 기간관리를 목적으로 유지관리(Updating)하게 되는 일정계획표입니다.
이 일정계획표의 특징은 앞 단계에서 작성된 총괄사업일정표나 분야별 요약일정표를 만족하는 범위 내에서 기술적인 공사관리지식을 활용, 작성된 공사예정공정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이 일정계획의 수립과정은 분야별 설계가 진행됨에 따라
– 전체공사추진계획을 수립하고
– 공사수행을 위한 작업(Activity)들을 도출하여
– 이 작업들의 시작과 종료에 대한 순서(Activity Sequence)를 결정하고
– 각 작업기간을 산출(Activity Duration Etimating)함으로서
– 전체공사의 기준 일정을 마련하고
이를 사업조건 또는 현장조건에 맞는 일정계획 조정단계(Schedule Developement)를 거침으로써 완성하게 됩니다.
이렇게 완성된 일정계획은 사업관리자의 공사관리(Project Control)를 위한 일정표중 가장 상세한 수준(Level)의 일정표라고 할 수 있으며, 착공후 시공계약자가 작성하게 될 상세일정 계획표(Working Sched-ule)의 작성 기준자료가 됩니다.
이 관리기준일정표는 시공단계에서 측정된 작업진도율이 기성금액과 일치될 수 있어야 하므로 각 작업(Activity)의 도출 및 작업진도율의 측정방법을 실시공과정에 근접 할 수 있도록 면밀히 분석, 작성되어야 합니다.
따라서 이 일정표가 전체공사계획을 대표하는 일정표가 되며, 관리기준 일정표(Project Control Schedule)라고 부르는 이유도 거기에 있습니다.